본문 바로가기
주머니의 일상/최근이슈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by 재테크전문가 재테크주머니 2020. 12. 9.

  안녕하세요! 재테크전문가 주머니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대출'을 다시 내놨습니다. 이번 대출은 올해 초에 1,000만원 직접대출과 소상공인 금융지원대출을 받은 자영업자들도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였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직접대출방식을 통해 대출이 나가게 되며 직접방문 대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 접수만 가능합니다. 



소상공인대출




은행대출보다 한도 2배, 금리는 최대 2%P가량 낮아


  이번 '소상공인대출'은 현재 금융권이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2차대출지원보다 한도가 2배가량 높으며 금리는 최대 2%P가량 낮습니다. 현재 시중은행을 예로 들면 한도는 1,000만원이며 금리는 3~4%로 지원됩니다. 반면 오늘 나온 '소상공인대출'은 한도가 2,000만원이며 금리도 2%로 1~2%P가량 낮습니다. 게다가 시중은행대출과 달리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지원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대출자에 대한 역차별 우려 등을 감안하여 기존 경영안전자금 지원을 받았더라도 대출지원이 가능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거리두기 단계격상으로 어려움을 처한 소상공인들이 늘어나는만큼 금융지원을 확대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사행성 투기조장업종 등 정책지원 제외업종과 세금 체납자 등 대출 결격사유가 있는 소상공인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출기간은 5년이며, 2년 거치 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하게 된다. 

대출 재원은 3,000억원 규모이며 약 1만 5천여명에게 지원 가능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