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머니의 재테크

원달러환율 2년 반만에 1,000원대 진입

by 재테크전문가 재테크주머니 2020. 12. 3.

  안녕하세요! 재테크전문가 주머니입니다. 오늘(3일) 원달러 환율이 전일 대비하여 3.8원 내린 1,097원으로 마감하면서 2년 6개월만에 환율 1,100원대를 깼습니다. 신종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하여 미국 추가 부양책 기대감이 커져 달러 약세가 심화되었습니다. 이에 달러 약세 심화로 인해 원달러 환율도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달러환율




    1. 달러 약세 이유


      달러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이유는 미국이 코로나19로 인해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서입니다. 미국이 침체된 경기를 다시 살리기 위해 시중에 달러를 풀게 되면 돈이 많아지니 그만큼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신속하게 경기 부양책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하였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역시 취임 전 부양책 타결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습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휘청거렸던 중국시장이 살아나면서 중국화폐에 대한 가치가 올라 달러 환율이 낮아진 영향도 적지 않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가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이며, 원화에 대한 가치가 위안화와 비슷하게 움직이면서 원화 가치가 올라 달러가 약세인 것입니다. 



    2.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원달러 환율, 즉 달러약세가 지속되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달러화 기준 한국원화투자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한국주식에 대한 투자메리트가 증가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식을 사들일 것입니다. 게다가 달러는 매도하고 원화를 매수하면서 원화에 대한 가치를 더 높아질 것입니다. 외국인은 이달 들어 약 6,000억 가량을 순매수하였습니다. 지난달에는 5조 8,412억원을 순매수하였습니다. 이대로만 간다면 한국주식시장이 활화산같이 타오를 예정입니다. 실제로 이날 삼성전자 주가가 사상 처음 7만원을 돌파하였고 코스피도 2,700선에서 움직이면서 장중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투자를 해야할까요? 만약 국내주식에 투자한다면 해외에서 원자재를 수입해오는 기업들이 수혜를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외국에서 원자재를 살때 달러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싸게 원자재를 구매해 올수가 있는 것이죠. 대표적인 업종은 음식료, 에너지, 해운, 철강 등입니다.

      또한 달러약세장때는 보편적으로 신흥국의 주식 성장률이 높습니다. 달러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화폐가치가 높은 이머징 마켓으로 눈을 돌릴 것이고 경제시장에 돈이 쌓이면 가격이 올라가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어떠셨나요?? 달러가 계속 약세라면 국내증시에도 눈을 한번 돌려보는 것도 좋은 재테크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신흥국 주식 수익률이 좋아지니 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건 어떠실까요? 오늘은 원달러 환율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글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댓글0